• 1:1 친절상담
  • 상록소식
  • 질문과 답변
  • 자유게시판

가을수박 저온피해 주의!
 -보온부직포, 전열선 설치 및 관수량 조절 필요-

전열선

 전라북도농업기술원(원장 박경숙)은 가을수박의 본격적인 출하를 앞두고, 기습한파 발생에 따른 저온피해 대응과 함께 수확기 관리를 당부하였다.


 도내 가을수박은 고창과 정읍지역을 중심으로 8월 중순경 정식하여 11월 상순부터 수확을 시작한다. 이 시기의 수박은 수확기 당도 향상에 적합하여 12°Brix 이상의 고당도로 품질이 우수하다.


 그러나 수확기를 앞두고 발생한 한파로 인하여 야간에 시설 내 기온은 10℃ 아래로 떨어질 우려가 커지면서, 당분의 전류장해, 생리장해과 발생 등 저온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환경관리가 필요하다.


 수박은 특별한 난방시설이 없는 단동하우스에서 재배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보온부직포나 전열선을 설치하여 온도관리를 해야 한다.


 보온부직포는 투광성을 위해 백색으로 두께는 야간보온을 위해 60g/cm2이상으로 설치하여 관리하며, 기온이 낮고 일조가 약할 경우에는 보온부직포를 늦게 열고 일찍 덮어 보온에 신경써주고, 일조가 좋을 경우에는 광합성을 위해 일찍 열고 늦게 덮어 관리해야 한다.


(문의: 전북농업기술원 과채류연구소 정주형 농업연구사  063-290-6373)


[출처] 농촌진흥청 홈페이지 : https://www.rda.go.kr/board/board.do?boardId=farmlcltinfo&prgId=day_farmlcltinfoEntry&currPage=2&dataNo=100000774331&mode=updateCnt&searchSDate=&searchEDate=


나눔글꼴 설치 안내


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.

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
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.

설치 취소

Designed by sketchbooks.co.kr / sketchbook5 board skin

Sketchbook5, 스케치북5

Sketchbook5, 스케치북5

Sketchbook5, 스케치북5

Sketchbook5, 스케치북5